필리핀 샘과 원어민 샘 차이는 뭔가요?

페이지 정보

조회 2,964회 작성일 21-11-04 22:17

본문

1. 한국에 오래 거주하는 중국인의 한국어 레벨은 어떨까?

한국에 와서 10년이상 오래 살고 있는 중국인을 떠올려보겠습니다. 이 중국인은 한국에 오랫동안 살았기에 한국어를 아주 유창하게 합니다. 발음까지 완벽하다면 한국이라고 거짓말해도 알아차리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이 중국인과 서너시간 긴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중국인이 말하는 표현과 단어가 자연스럽지 않거나 간혹 내가 말하는 단어를 이해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이 중국인은 한국어 원어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기준이 한국인처럼 아주 유창한 중국인의 한국어 레벨입니다.


2. 수많은 필리핀 영어 선생님의 영어 레벨은?

이제 필리핀 영어선생님을 설명하겠습니다. 수많은 필리핀 영어 선생님은 영어가 유창합니다. 원어민에 가까울 정도로 유창한 사람들이 많죠. 그래서 한국에서는 수많은 화상영어수업이 필리핀 영어 선생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럼 필리핀 영어선생님들의 영어는 어떤 레벨일까요?

앞전에 설명한 중국인 한국어 레벨보다 낮은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왜냐하면 필리핀은 영어를 쓰는 국가이기는 하지만 모든 국민이 영어를 쓰는 국가는 아닙니다. 우리 한국처럼 오로지 한국어를 쓰는 국가와 다릅니다. 그래서 한국에 오래 살면서 부대끼며 한국어를 잘 배운 중국인 레벨과 모국어가 따로 있는 필리핀 영어 선생님의 레벨은 차이가 납니다. 필리핀 영어 선생님들이 미국인처럼 영어를 유창하게 해도 실제의 레벨은 앞서 말한 중국인 레벨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반면에 이 필리핀 영어 선생님이 미국이나 캐나다 등 영어가 모국어인 나라에 가서 10년이상 살게 되면 레벨이 달라집니다. 앞서 얘기한 중국인 한국어 레벨보다 훨씬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선생님들이 실제로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수업료가 미국인 선생님 못지 않습니다.

또 한가지 더 있습니다. 

필리핀 영어 선생님들은 교과서적으로 배운 영어표현을 잘 사용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필리핀이란 국가가 모든 국민이 영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어를 우리처럼 제2외국어로 배운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교과서적인 표현을 배웁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필리핀 사람들이 말하는 영어가 이미 익숙합니다. 이해하기 쉽고 우리가 말하는 표현을 필리핀 사람들도 잘 알아듣기에 대화가 쉽게 통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장점은 실제로 미국이나 캐나다 등 현지로 가게 되면 현실의 장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즉 쉬운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원어민이 말하는 얘기를 잘 알아듣지 못하게 됩니다. 발음, 단어, 표현력이 전부 다릅니다. 그래서 필리핀에서 오랫동안 살아도 다른 나라로 가면 대화가 쉽게 안 통하는 문제가 수도 없이 발생합니다. 현지 언어에 적응하려면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리게 되죠.


3. 필리핀 영어 장점은 무엇인가요?

금액입니다. 영어를 원어민에 가깝게 유창하게 하는 사람은 필리핀 영어 선생님들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나라로 싱가폴이 있습니다. 그러나 싱가폴의 경우 인건비가 한국보다 더 높습니다. 현실적으로 싱가폴 영어선생님을 한국에서 고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장 최적의 영어 선생님들이 필리핀 영어 선생님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수 있는 영어 선생님은 필리핀에 가장 많이 있습니다. 그 어떤 나라보다도 필리핀에 상대적으로 많이 있습니다. 왜냐면 경제력, 문화적 차이입니다.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선진국 선생님들은 필리핀 영어 선생님과 같이 아주 친근하게 대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더군다나 수업료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에 속합니다. 급료가 상대적으로 적기에 겉으로 화려한 경력을 내세우는 것과 달리 자국에서는 실제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는 것을 보람있게 여기는 선진국 영어선생님은 정말 극히 소수에 불과할 뿐입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일하는 수많은 선진국 원어민 선생님들은 영어 수업에 대한 전문성이나 애정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화상수업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급여의 문제로 바라보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4. 급여와 유능한 선생님 관계

미국인 영어 선생님을 고려해볼까요? 하루에 6시간 일대일 수업을 하는 것으로 산정하겠습니다. 6시간은 현실적으로 상당히 긴 수업시간입니다.  수강생이 시간당 2.5만원을 지불한다고 가정해보죠. 수강생은 월 수강료로 25만원을 지불하고 화상영어 회사의 수입은 일 15만원이 됩니다.월 20일 일하면 300만원입니다. 여기서 세금이 나가고 회사 이윤, 경비가 있습니다. 그럼 원어민 선생님에게 지급되는 급여는 훨씬 더 작아지게 됩니다. 이런 급여에서 경력이 화려하고 학력이 높은 원어민이 영어 선생님이란 직업을 선택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화려한 경력을 내세우는 거의 모든 선생님의 경우 실제로는 솔직히 말하지 못하는 현실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개발도상국 영어선생님들은 급여를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성또한 상대적으로 원어민보다 높습니다. 

한가지 어려운 문제를 내겠습니다.

똑같은 10년 경력의 원어민 보모와 초등학생을 학교에서 가르친 원어민이 선생님이 있습니다. 

아이가 만 4살입니다. 그럼 이 아이가 원어민 보모와 있을때와 선생님과 있을 때 어느쪽이 언어를 더 잘 배울 가능성이 있을까요?

원어민 보모에게서 더 잘 배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면 만 4살인 아이는 그 언어가 유창하지 않기에 일상적인 대화 위주로만 배우게 됩니다. 일상적인 대화를 아이와 하는 것은 경력이 많은 보모가 더 뛰어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비록 모르더라도 아이와 재미있고 유쾌하게, 아이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대화 능력을 갖춘 사람은 보모쪽에 더 가깝습니다. 

그럼 아이가 10살이고 언어가 기초인 경우는 어떨까요? 

마찬가지입니다. 보모쪽이 우월합니다. 

따라서 다년간 학교에서 언어를 가르쳐왔다든지 단체수업을 오랫동안 해왔다는 경력은 외국인 아이를 얼만큼 더 잘 가르치냐에 크게 관계 없습니다. 

다만, 학생이 이미 그 언어가 유창한 레벨이라면 보모가 아니라 선생님쪽이 더 낫습니다. 이런 레벨은 마치 중국인 아이들이 학교에서 중국어를 심도있게 배우는 것과 비슷한 레벨을 의미합니다. 

하나더 참고하실게 있습니다. 한국에서 온라인아카데미를 운영하시는 수많은 분들이 자신이 고용한 선생님의 영어레벨이 어떠한지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 특히 원장님의 영어레벨이 낮으면 낮을수록 더욱 더 그렇습니다. 


5. 원어민 영어 선생님은 어떤 점에서 추천하나요?

필리핀 영어 선생님이 교과서적인 표현을 많이 쓴다고 했듯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실제 상황에 있어서 필리핀 영어 선생님은 원어민처럼 정교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아주 좋은 단어나 표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지 못해서 쉬운 단어로 돌려 말해 버리는 경우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또는 제한된 단어로 가까스로 표현하기도 하죠. 한국사람이라도 대학나온 사람과 초등학교 졸업자의 언어 구사력이 다릅니다. 그러나 필리핀 영어선생님과 원어민의 영어 레벨 차이는 한국사람의 학력보다 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훌륭한 다른 표현이 있음에도 필리핀의 영어선생님 자신의 레벨안에서 다른 표현으로 돌려버리면 학생이나 부모님은 알아채지 못합니다. 왜냐면 필리핀 영어 선생님의 영어표현에 어떤 결함도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같은 상황이라면 원어민은 달리 말한다는데 있는 거죠. 그래서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측면만 고려한다면 항상 원어민 수업이 제일입니다. 

그리고 참고가 될 사항 한가지 말씀드립니다. 

한국인 영어 선생님의 영어 레벨은 필리핀 영어 선생님들보다 한참 더 아래입니다. 이런 점 때문이라도 한국인 영어선생님에게서는 대화형태로 아이들은 영어를 배울 수 없습니다. 오직 영어로 사용해서 영어를 가르칠수 있는 한국인 영어 선생님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분들의 경우 수업료가 아주 높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영어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영어로 말해서 영어를 사용하도록 가르칠 수 없으니 다른 방법으로 선회합니다. 바로 영어에 대한 시스템을 가르치는 쪽으로 빠져버립니다. 문법, 단어외우기, 작문 시키기 등이죠. 이런 방법으로는 그 어떤 누구도 언어를 잘 배울 수 없습니다.

참고로 제가 관리하는 다른 언어들은 전부 원어민으로만 되어 있습니다. 왜냐면 원어민에게서 언어를 배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어를 아주 잘하는 조선족이 있다고 가정해보죠. 이런 경우 조선족에게서는 아무도 중국어를 배우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조선족이 비록 앞에서 얘기한 중국인의 한국어 레벨보다 높다고 해도 말이죠.


6. 결론적으로 

만약 원어민이 필리핀 영어 선생님처럼 한국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깊다면 무조건 원어민으로 하면 됩니다. 그럼 가장 빨리 배우게 됩니다. 이런 선생님을 최대한 많이 양성하려고 하는 것이 저처럼 화상 수업을 하는 사람들의 꿈이기도 하겠죠.

선생님의 애정에 따라서 아이들의 영어 향상은 크게 달라집니다. 그리고 애정과 더불어 <의미있는> 대화를 통해 가르치는 수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선생님이 아이들과 의미있는 대화를 얼만큼 하느냐의 문제이며 국적과 레벨은 그 다음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아이 연령이 아주 어린 경우에는 언어를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선생님은 바로 부모님이 됩니다. 부모님의 애정에 비할만한 영어 선생님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죠. 

설명을 드렸지만 필리핀 샘을 선택하느냐, 원어민 샘을 선택하느냐가 여전히 쉽지는 않을겁니다. 그러나 금액이 같다면 대부분 원어민을 선택합니다. 금액이 다르기에 고민을 하는 것일 뿐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 아이들에게 대한 애정 : 필리핀 영어선생님이 가장 우수

- 영어 발음 : 원어민 가장 우수

- 영어 표현력 : 원어민 가장 우수

- 주고 받는 대화를 이끄는 능력 : 선진국 원어민일수록 대체적으로 우수 (필리핀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경우가 지배적)

- 수업 전문성 : 필리핀 영어선생님 우수( 중요한 것은 어떻게 수업하느냐에 따라 학생이 영어를 잘 배우는 정도가 달라짐)


참고로 제쪽 수업에서는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수업 형태를 지양합니다. 대화를 많이 하는 방향으로 유도하죠. 모든 언어 수업 공통입니다. 아이들은 유쾌한 대화를 통해 가장 빨리 배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수업중에 사용하는 교재의 비중이 극도로 적습니다. 참고하세요. 


  • 고객센터

    카카오톡 ID

    talkday1

    카카오톡으로 궁금하신 사항을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