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아이들은 어떻게 외국어를 배울까?

페이지 정보

조회 690회 작성일 21-08-22 23:12

본문

엄마의 뱃속에 있을때부터 태어나자마자 외국어를 아기에게 노출시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기의 엄마와 아빠가 다른 국적이라고 가정해보죠. 그리고 이 부모는 각자 아이에게 자신의 언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는 늘 두 언어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아기는 두 언어가 단 하나의 신경통로를 통해 두개의 시스템이 같은 영역에 형성이 되죠. 이것은 6-7세전후부터 영어를 배우는 대다수 한국아이들이 두개의 신경통로를 각각 따로 통하는 것과 전혀 다르죠.

동시에 두개의 언어를 배우게 되면 이 아기는 두 언어를 각각 다른 언어로 인지하지만 하나의 언어만을 따로 사용하려 하지 않습니다. 두 부모가 얼만큼 자신의 언어를 아이에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각 언어의 레벨이 달라질 뿐이죠. 이런 경우에는 아기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엄마쪽 언어가 강해집니다. 아빠가 섭섭할지도 모르지만 어쩔수 없죠^^

그렇지만 저음의 굵직한 아빠의 소리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위안으로 삼아야 할지도.. ^^

이와 달리 모국어에 이미 상당히 노출된 후에,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6개월부터 1년이내, 다른 외국어를 접하게 되면 이 아기는 후에 듣는 외국어보다 모국어를 더 많이 선호하게 되죠. 그래서 노출이 되더라도 비선호하는 언어(주로 외국어가 됨)는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러버리게 될 가능성이 높죠. (Espinosa, 2008; Kuhl, 2004; Kuhl et al., 2006; Tabors, 2008)

그리고 어릴적부터 노출한 외국어 소리는 향후에도 이 아기가 그 외국어를 배울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 이민간 아기들을 연구한 자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기들의 뇌활성패턴(Brain activation patter)은 중국어 원어민과 같았지만 프랑스 원어민과다는 달랐죠. 그리고 이런 결과는 태어나서부터 1개월이 가장 치명적으로 중요한 시기라고 연구자들이 말하죠. (McGill University’s Department of Psychology and Montreal’s Neurological Institute)

그래서 외국어를 가장 잘 배우는 시기를 자세히 세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1개월 이내

2. 6개월 이내

3. 일년 이내

4. 4-5살 이내

5. 7살 이내

6. 사춘기이내

7. 사춘기이후는 결국 거의 성인과 같음

(참고, 위 시기에 관한 이론은 연구결과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위처럼 아이들이 어떤 시기부터 외국어를 접했느냐에 따라 그 아이가 큰 노력 없이도 외국어를 잘 배울 수 있는 정도가 달라지죠.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각각의 시기에서 암묵적 학습(Implicit learning)과 명시적학습(Explicit learning)을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명시적 학습이란 인강, 학원, 학교에서 그 언어의 문법, 어원등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암묵적 학습이란 쉽게 생각해서 유치원에서 여러 놀이 활동을 하면서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이죠.


ada84eee0ca6fbe925e8ee6c5d00be62_1630405729_9516.jpg

어른들은 문법 공부를 선호합니다. 왜 그럴까요? 어른들은 분석하는 능력이 아이들보다 더 뛰어납니다. 그래서 위 시기에서도 1번에서 7번으로 올라갈수록 문법 공부등 언어를 학습적으로 배우는 효과가 크죠.

그래서 사춘기부터는 문법을 배움으로써 언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어린 아이들은 연령이 낮을수록 학습적으로 접하면 안되죠. 언어를 분석하여 배우는 방법이 서서히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성인들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성인이 배우듯이 아이들이 학습적으로 잘 배우길 바라죠. 그러나 사춘기이전에는 학습적으로 접근하는 범위를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즉 밥을 먹자를 외국어로 가르치려고 할 때 실제로 밥을 먹기전 상황에서 Let's eat 말하며 암묵적으로(Implicitly) 배우는 것이 훨씬 쉽죠.

반면에 학교 수업에서처럼 Let's ~ 으로 권유형으로.. 설명하는 방법은 성인이 잘 배울 수 있는 형태의 학습(explicitly) 입니다. 그래서 이런 행태로 초등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은 그 효과가 극히 낮을 뿐더러 아이가 영어를 싫어하게 할 가능성을 높히죠.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모니터에서 들려주는 외국어 소리보다는 실제로 사람과의 상호작용(Interacting)을 통해 외국어를 잘 배웁니다. 아기들은 텔레비전이나 오디오를 통해 중국어를 잘 배우지 못하고 실제로 타인이 말할 때 그 소리를 더 잘 구별하였다는 Dr, Kuhl의 연구결과가 있죠.



결론적으로 나이가 어릴수록은 실제 사람 얼굴보고 상호소통을 통해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뜻이죠.

  • 고객센터

    카카오톡 ID

    talkday1

    카카오톡으로 궁금하신 사항을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