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어른이 언어를 배우는 방법은 어떻게 다를까?

페이지 정보

조회 891회 작성일 21-08-22 23:01

본문

아이와 어른이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구분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른은 학습적으로 배웁니다. 단어를 외우려고 하고 문법을 배우고 독해 등 공부를 하죠. 반면에 아이들은 모국어를 배울 때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많이 듣고 사용하면서 배우게 되죠.

연령 기준으로 대략 9-10세 정도를 전후로 달라집니다.

즉 저 연령대를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갈수록 대화, 놀이, 활동을 통해 언어를 많이 배우는 반면, 저 연령대에서 올라갈수록 분석하는 등, 학습적으로 배우기를 더 선호하게 되죠.

그래서 어른들은 아이들이 하는 외국어 학습 형태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어른이나 아이에게 다 좋은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 말인즉슨 어른도 아이처럼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거론했듯이 말이죠.

그래서 부모님 입장에서는 이런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아이의 연령에 따라서 어떤 방법을 지도해야 되는지 말이죠.

학교에서 어른과 아이를 하나의 교실에서 같은 언어를 배우면 어느쪽이 빨리 배울지 아세요?

바로 어른입니다. (아래 링크 참조)

학교에서는 아이의 언어습득능력은 매우 느리죠. 그래서 순전히 학교에서만 영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높은 레벨에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학교 밖을 생각해보죠.

아이가 자신 또래의 외국 아이들과 지내게 하고 어른들도 비슷한 연령의 외국인들과 지내게 하면 누가 더 잘 배울까요?

아이가 잘 배웁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아이가 언어를 잘 배우는 방법은 모국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어른보다 소리를 잘 인식하고 구별하는 능력이 뛰어나죠. 같은 또래의 아이들과 놀기 위해서는 그 언어를 배워야 하는 것은 필연적이죠. 그래서 이런 환경에서는 아이가 더 외국어를 잘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가 외국어를 잘 배우는 대상은 교재가 아닙니다.

자신이 누구와 대화하고 있느냐이죠.

어떤 사람들일까요?

1. 외국어를 할 수 있다면 우선순위가 부모

2. 외국인 보모

3. 외국인 친구(주로 외국에 이런 사례가 많음)

4. 외국어 선생님

아이들은 암묵적 학습으로 언어를 배웁니다. 그리고 암묵적 학습이란 바로 그 언어로 생활하는 것을 의미하죠. 따라서 그만큼 아주 긴 시간을 그 언어를 늘 사용해야 됨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아이의 학습 방법을 암묵적 / 명시적 방법 아래 두가지로 고려해보죠.

원서 읽기 VS 대화

투자한 시간 대비 습득한 양만큼 30% 이든 20%이든 아이가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정도가 어디까지인가를 고려해 볼 때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바로 대화입니다. 아이들이 모국어를 배울 때를 다시 떠올려보세요. 읽기 또는 쓰기부터 배우는 아이는 없습니다. 소리를 듣고 인식하고, 기억하고, 의미를 이해하고 따라하게 되면서 잘 배우게 되죠.

결국 Auditory way 로 배웁니다.

반면에 어른들은 외국어 공부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죠. 연령이 높아질수록 이런 경향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연령이 높은 분들일수록 단어외우기, 문법공부를 선호하죠. 그것이 오히려 저효율적인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아래 링크 참조)

따라서 이 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대화위주, 연령이 올라갈수록 원서 읽기나 문법공부 등을 점진적으로 늘려야 하는거죠

그리고 그 연령기준대는 위에 이미 말씀드린바와 같습니다.

물론 연령이 어리더라도 대화와 학습적인 방법을 병행해도 됩니다만 아이가 학습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정도는 연령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점은 일반적인 아이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소수의 아이들은 책읽기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런 아이들의 경우에는 외국어를 책을 통해 많이 배우기도 합니다.

ada84eee0ca6fbe925e8ee6c5d00be62_1630405242_662.jpg


참고

https://hal.archives-ouvertes.fr/hal-00570738/document

Why Adults Struggle to Pick up New Languages | Live Science

  • 고객센터

    카카오톡 ID

    talkday1

    카카오톡으로 궁금하신 사항을 물어보세요.